섀도스트라이커 교본이자 정석이었던 공격수 데니스 베르캄프


데니스 베르캄프 (Dennis Bergkamp)


국적 : 네덜란드

출생년일 : 1969년 5월 10일

신장 : 184cm, 80kg

데뷔 : 1986년 아약스

 

 

아스날의 전성기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바로 그 전설적인 선수.

섀도우 스트라이커의 교본, 네덜란드의 레전드 '데니스 베르캄프' 입니다.


 

 

■ 거너 이전의 베르캄프는...? 


 

 

유소년시절 아약스에 입단하여 축구계에 발을 들인 그는 사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를 동경했지만 공교롭게도 아스날의 더비라이벌인 토튼햄 핫스퍼의 팬이었다고 합니다. 요한 크루이프의 눈에 띄이며 아약스 1군무대에 발을 들인 그는 1986년 12월 14일 드디어 감격적인 1군 데뷔전을 치뤘고 그 해 위너스 컵 대회에서 4골을 집어넣으며 우승을 이끌었죠.

※ 아약스 통산 골기록 : 185경기 103골


이후 아약스에서의 활약으로 이탈리아 세리에A 의 명문구단 인테르 밀란으로 이적료 800백만 파운드에 이적합니다. 그곳에서 두시즌을 보낸 베르캄프는 사실 큰 활약을 보이지 못하면서 런던으로 떠나게 되었는데요. 바로 1995년 6월20일...역사적인 아스날로의 이적입니다.

※ 인터밀란 통산 골기록 : 52경기 11골

 

 

■ 그리고 거너스로...


 

 

아스날은 당시 인테르 밀란에 750만 파운드라는 거금을 들이며 베르캄프를 영입했고, 해당 시즌동안 네덜란드 국가대표 동료인 마르크 오베르마스와 더불어 아스날에 입성, 재미난 것은 그의 계약 조항에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셰도우 스트라이커 자리에서 뛰는 것, 오베르마스와 함께 계약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1995년 8월 20일, 미들스브로와의 경기에서 데뷔전을 치룬 그는 한달 후인 사우스햄튼 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하며 데뷔골을 작렬했고 1997 - 1998 시즌 프리미어리그 우승 및 FA컵 우승 2관왕을 차지하는데 공헌합니다.

베르캄프는 축구선수로써의 기량은 물론이고 뛰어난 마인드로 그의 성공신화를 이뤘는데요. 항상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 경험을 쌓아가면 다른 것들은 자연히 얻게 될 것이라는 자세로 언제나 멈춰서는 것을 용납하지 못했답니다. 또한 자신을 스코어러 보단 도우미로 생각했지만 중요한 순간마다 골을 집어넣은 기술이나 그 골들의 순도는 아스날 시절은 물론이고 네덜란드 국가대표 시절에도 타의 추종을 불허했죠.


 

허나 그에게는 한가지 약점이 있었으니, 94 미국월드컵 당시 16상에 진출하여 타도시로 이동하는 과정에 대표팀 비행기에 폭발물이 설치되었단 괴소문이 그에게 공포심을 안겨주었고 이후부터 비행기를 타지 않게된 계기가 되었다죠. 만약 꼭 원정경기에 참가해야할 이유가 생기거나 하면 따로이 배를 타고 이동했다고도 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할 것만 같은 남자에게 의외의 약점...


어째튼 그는 2006년까지 아스날에서 활약을 했는데, 당시 재계약 건에 대해 2년 연장계약을 팀에 요구했지만 아스날의 운영방침 상, 1년 연장계약만을 제시하여 은퇴를 하게되었다고도 합니다. 솔직히 이부분에서 많이 안타까웠는데 차라리 플레잉코치로라도 그를 잡았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하기도 합니다.

※ 아스날 통산 골기록 : 424경기 121골

 

 

■ 거너스를 떠난 베르캄프는...?


 

이후 조국의 클럽 아약스로 돌아가 코치직을 수행하고 있는 그이지만 구단이나 팬들은 아직 그가 현역시절에 보여준 멋진 모습들을 잊고 있지 않았죠.

 

 

▲ 아스날시절 멋진 볼트래핑을 보이는 베르캄프

▼ 위 모습을 모티브로 건립된 에미레이트 구장의 베르캄프 동상

 

그리하여 지난시즌 중에 그의 기념 동상이 건립되었고 공개당시 홈경기가 있었던 날, 그와 그의 가족들을 초청해서 행사를 열기도 했답니다. 참고로 2007년엔 잉글랜드 축구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기도 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약스 시절에 볼 다루는 기술을 집중하고 있으면 타 스킬은 차차 경험을 통하여 쌓아가며 자연히 얻게 될 것이라 배웠다. 그것은 사실이라 생각한다. 절대 배우는 것을 멈춰선 안된다"   

                   

                                                                            - 데니스 베르캄프 -